[연말정산] 소득공제, 세액공제 설명 및 팁(2021년)

안녕하세요. 우기입니다.😁 포스팅을 정말 오랜만에 하게 되었습니다..!

2022년!! 꾸준하게 여러 정보들을 기록하고, 정리할 예정입니다.

 

이번에는 연말정산에 핵심적인 용어 2개인 소득공제, 세액공제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지금부터 매년 한번 하는 연말정산을 위해서 관련된 용어들과 팁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연말정산을 하는 이유?

먼저, 연말정산을 왜(WHY) 하는지에 대해서부터 알아보겠습니다. 1년에 한번씩 연말정산을 하는 이유가 있답니다.

(자동으로 하면 좋을텐데.. 우리가 직접 해야하는 이유들이 있답니다.....😥)

 

1. 기본적으로 소득세는 해당 년도에 있던 소득에 대해 1년에 한번 소득세 신고를 하게 됩니다.

  • 2021년도에 연말정산하는 것은 2021년 한 해에 벌어들였던 소득에 대해 세법을 적용해 세금신고를 하는 것입니다.
          ⁕그 해 벌어들였던 소득에 대해서는 그 해 세법을 적용합니다. (2021년에도 새로 세법이 개정되었습니다..!)

 

2. 근로자가 급여를 지급받을 때, 명세서에 소득세 및 지방소득에 대해 세금이 신고가 되는 것 아닌지에 대해서도 많이 헷갈려합니다.

  • 급여명세서에 소득세, 지방소득세 등 소득에 대한 세금이 먼저 신고가 되고 우리는 차감된 금액을 받게 됩니다.
  • 급여 200만원으로 가정을 해서 한번 예시를 살펴 보겠습니다.
      급여 2,000,000원
    - 세금(임의로 계산)
    - 4대보험료
    --------------------------
    실수령액 1,800,000원
    을 받는다고 가정해볼 때, 위의 세금은 임의로 계산된 소득세를 미리 낸 것입니다. :)

    정확한 게 아닌, 예상치로 냈던 세금들을 누적하여 연말정산을 통해 정확한 세금을 재계산합니다.
    (이 때, 인적공제 및 세액공제 등을 적용해서 산출이 되는데 이 공제 혜택은 밑에서 자세하게 살펴보겠습니다~!!)

    이렇게 정확한 금액으로 재계산된 세금에 대해 환급받을 것인지, 추가 납부하는 것인지에 대해 알게 되는 것입니다.

         ⁕한마디로, 연말정산은 내가 세금을 적게 냈는지 많이 냈는지 정확하게 계산하여 따져주는 것이라고 보시면 될 거에요.

 

 

소득공제와 세액공제 설명 및 차이점

그렇다면, 연말정산에 대해서는 알겠지만 소득공제세액공제가 무엇인지! 무엇이 다른지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공제 : 받을 몫에서 일정 수량이나 금액을 뺌. (세금에서 일정 금액을 빼주는 것을 의미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소득공제와 세액공제 모두 공제를 해주기는 하지만, 공제해주는 대상이 조금 달라요. 자세한 내용은 아래 그림도 같이 볼까요~?

<소득공제 및 세액공제 비교>

1. 소득공제

  • 소득공제는 말 그대로 근로소득에 대해 내야하는 세금을 공제하는 것입니다.
    이 때, 소득 자체를 세율에 따라 상이하게 공제해줍니다.

2. 세액공제

  • 세액공제는 세금자체에 대해 공제해주는 것입니다.
    이 때 또한, 과세표준에 정해진 세율에 따라 상이하게 공제해줍니다. (과세표준은 하단 표를 참고해주세요.)

    ⁕소득공제, 세액공제 중 어느 것이 나에게 더 유리할지는 계산해보아야 알 수 있습니다. (위 그림에 따라 계산.......이 필요합니다.)

<과세표준에 따른 세율>

과세표준 세율
1,200만 원 이하 6%
1,200만 원 ~ 4,600만 원 15%
4,600만 원 ~ 8,800만 원 24%
8,800만 원 ~ 1억 5,000만 원 35%
1억 5,000만원 ~ 3억 원 38%
3억 원 ~ 5억 원 40%
5억 원 ~ 10억 원 42%
10억 원 45%

 

이렇게 소득공제, 세액공제, 연말정산에 꼭! 들어가는 용어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았습니다.

여기에 추가로 공제해주는 추가공제 항목이 있어요. 부양가족, 한부모, 부녀자 등.....여러 항목이 존재합니다~!

이런 자세한 공제 내용은 추후 포스팅에서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2022년도 모두 화이팅!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