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생활] 카카오뱅크 공모주 청약정보 및 상장 후 흐름

안녕하세요. 주식 관련된 포스팅 글을 올리는 건 오랜만인 것 같아요. :) 2분기 시점에는 대부분 기존에 갖고 있던 종목들을 정리하는 시점을 가졌어요. 그래서 기존 관심있었던 분야에 대해서 경제 흐름을 많이 공부했었어요.😎

 

이번에는 카카오뱅크 공모주 청약으로 관심이 많을텐데요. 조금 데 세분화된 내용과 상장 후의 흐름을 예상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여러 경제뉴스나, 유튜버분들 그리고 제가 공모주들을 해오면서 관련 내용들을 디테일하게 담아보려고 합니다. Start~!🤟

 

 

카카오뱅크 공모주 청약 일정

청약 일정 : 2021.07.26(월) ~ 2021.07.27(화)

환불일 : 2021.07.29(목)

상장일 : 2021.08.06(금)

 

카카오뱅크 사업내용 및 장점

카카오뱅크의 주요 사업분야는 인터넷전문은행입니다. 제 글을 보시는 여러분들, 저 또한 대부분 카카오뱅크 통장을 가지고 있을 것 같습니다. 그 정도로 요즘 인터넷전문은행에 대한 대중화와 카카오의 파급력이 크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지나다니면서 카카오뱅크 은행을 본 적이 없을 거에요. 인터넷전문은행으로 오프라인 지점 관리하는 인건비, 비용 등을 절감하고 있습니다. 추가로, 비대면 서비스가 일상생활에 많이 들어오면서 1, 2금융권을 포함 대형 은행들도 지점들을 축소하는 사업 전략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

 

인터넷전문은행이란?

1. 영업점을 통한 대면거래를 하지 않고 PC, 모바일 등 인터넷을 주요 영업 채널로 활용하는 무점포 비대면거래 방식의 은행입니다.
2. 금융거래를 시작할 때 중요한 절차인 실명 확인을 안면인식, 생체인식(지문, 홍채) 등으로 대체하여 오프라인 지점 방문하여 직원을   만나지 않고도 비대면으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출처: [네이버 지식백과] 인터넷전문은행 (시사상식사전)]

 

카카오뱅크의 장점?

1. 인터넷전문은행으로 오프라인 지점을 운영하는 비용 등이 절감하고 있습니다.

2. 현재 비대면 서비스가 대중화 되며, 인터넷전문은행에 대한 관심과 사용률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3. 수익모델이 기존의 은행과 차별화되어 플랫폼 수익까지 얻고 있습니다.
   이자수익 + 비이자수익 + 플랫폼수익

 

카카오뱅크는 일반 시중 은행에서 더 나아가 플랫폼 수익까지 비즈니스모델을 차별화했습니다.

플랫폼 수익 : 2018년 2% —> 2020년 6% (성장세가 3배가 되었고, 지속적으로 성장하는 추세입니다.)

 

카카오뱅크 사업내용?

1. 증권사 개설

  • 다양한 증권사의 주식계좌를 카카오뱅크에서 개설이 가능합니다.
  • 카카오라는 플랫폼에 많은 인원이 유입되어 있기 때문에 수수료를 받고, KB증권, 한국투자증권, NH증권 등의 증권사를 편리하게 개설 가능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개설 시 이벤트도 많이 제공하고 있고 현재 계좌 개설 수가 400만 계좌를 넘겼다고 합니다.👏)

2. 대출 대행

  • 카카오뱅크에서 다양한 은행들에 대해 대출 가능 은행 및 상품을 추천해주는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기존에는 하나의 은행에서 상담 받고, 불가능할 경우 다른 은행 알아보고...이런 서비스를 중개하는 역할을 하네요.)
  • 이러한 대출 중개 서비를 통한 수수료를 수익모델로 가져갑니다.

3. 신용카드 대행

  • 카카오뱅크 뿐 아닌 다른 카드사의 카드 개설 시 다양한 혜택 및 이벤트를 제공합니다.
  • 플랫폼으로 유입된 인원을 바탕으로 다양한 카드사의 개설을 중개함으로써 수수료를 취합니다.

금융 관련된 다양한 분야를 카카오뱅크로 유입시키고 있습니다. 이런 플랫폼의 장점을 통해 더 큰 성장을 이뤄낼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고평가에 대한 다양한 의견들이 있지만, 다양한 자료들을 참고하시고 판단하시면 좋을 듯 합니다.

 

 

재무현황 및 청약정보

재무현황       단위 : 억 원
연도 18 19 20 21.1분기
매출 3,756 6,649 8,042 2,249
영업이익 212 133 1,226 540

재무현황을 보시면 매출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고, 영업이익 또한 지속적인 상승세를 보입니다.

(제가 선호하는 깔끔한 재무현황이네요..😉)

 

기관 수요예측?

  • 경쟁률 : 1,732.83 : 1
  • 의무보유 비율 : 45%
  • 카카오뱅크 수요예측 결과를 살펴보면 고평가라는 의견이 정말 많지만 39,000원 아래로 적은 기관이 하나도 없는 것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청약정보?

  • 지금까지는 공모주가 균등배정을 통해 증권사별 대부분 1~2주 정도를 평균적으로 받았었습니다.
  • 카카오뱅크는 중복청약이 되지 않기 때문에 아래 표를 참고하시면 많은 물량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어느 증권사를 하더라도 5개 정도는 받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래서 이번엔 최소수량 10주로 청약할 경우, 추가 납입 해야하는 상황이 있을 수도 있으니, 20주로 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 20주 신청할 경우, 약 40만원 정도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유통가능물량이 5조원으로 기존 IPO 대어와 비교하면 가장 유통 물량이 많습니다.

이 말은 상장일에 엄청 많은 물량이 풀리게 될거고, 따상을 가기는 어렵다는 말이에요.🤣 (되면 좋겠지만.......)
(물론.. 100%는 없겠지만 이렇게 기존 DATA와 비교해서 예상을 해볼 수 있겠죠~?)

 

장외거래가는 7만원 ~ 8만원 사이 형성되어 있습니다. 지금까지의 카카오게임즈/빅히트/SK바이오사이언스/SKIET/SD바이오센서 등을 통해 기관경쟁률, 수요예측, 공모가, 유통가능 금액 등을 비교해서 공모가를 예측해보면 예상 금액이 7만원 내외로 보입니다. 보수적으로 계산을 해보면 1주당 2만원 정도로 계산하고 5주를 받았으면, 실현 수익은 20,000원*5주 = 10만원 정도로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고평가논란이 있었는데 이는 바로 은행으로 인식할 건지, 플랫폼으로 인식할 건지의 차이가 있습니다.

이번에 8월 MSCI 편입가능성도 존재해서 기대감도 많습니다.

 

*최초 증권신고서 제출일이 6월 19일 이후라서 중복청약이 불가능합니다.

 

카카오뱅크는 많은 관심을 가지는 만큼 이번에 공부한 내용으로 한번 포스팅해봤습니다.

 

모두 빠이팅.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