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우기입니다. :) 이번부터는 제가 온라인 셀러로 활동해오면서 도움이 되었던 내용들을 포스팅하려고 합니다.
특히!! 스마트스토어, G마켓/옥션, 11번가의 상품 등록을 할 때 구분되는 내용들을 전달드리겠습니다.
다른 포스팅에서도 상위노출에 도움이 되는 부분이라던지, 공유하면 좋을 내용들을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본격적으로 오픈마켓 채널별로 차이나는 부분들을 비교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오픈마켓 채널별 주요항목 비교
항 목 | G마켓/옥션 | 11번가 | 스마트스토어 |
상품명 | 25자(수정불가) 프로모션명 포함 |
50자 | SEO 기준 |
카테고리 | 검색 정확도 (그룹과 연관 : 대분류) |
검색 정확도 | 카테고리 연관도/검색 선호도 |
판매기간 | 최대 90일 | 설정 안함(무제한) | 설정안함(무제한) |
판매가격 | 10원 이상(실 판매가) | 상동 | 상동 |
판매수량 | 99,999 | 99,999 | 99,999 |
상품이미지 | 1,000 * 1,000 | 1,000 * 1,000 | 1,000 * 1,000 |
상품상세설명 | 860px(4만 픽셀 이하) 2.0에디터 사용 필수 이미지용량 7~10MB |
860px | 860px |
배송정보설정 | 유료배송/무료배송/ 금액별 조건부(그룹과 연관) |
유료배송/무료배송 | 유료배송/무료배송 |
원산지상품정보제공고시 | 원산지선택필수 상세설명표기/기입 |
원산지선택필수 상세설명표기/기입 |
원산지선택필수 상세설명표기/기입 |
여기서 중요하게 살펴보면, G마켓과 옥션을 묶은 이유는 이 경우, 현재 ESM 2.0으로 함께 통합해서 관리하고 있습니다. :)
- 상품명
- 스마트스토어와 11번가는 50자 이하이며, 스마트스토어는 SEO 기준으로 상품명을 등록할 수 있습니다.
- 카테고리
- G마켓/옥션, 11번가는 키워드를 검색했을 때의 정확도에 초점이 맞춰져있습니다.
- 스마트스토어는 카테고리 및 검색 선호도를 종합적으로 평가합니다.
*즉, 스마트스토어의 경우는 해당 키워드의 상위노출하는 카테고리가 대부분 정해져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 판매기간
- G마켓/옥션의 경우에만, 최대 90일로 이후 지속적으로 기간을 추가시켜줘야하는 점이 있습니다.
- 상품이미지
- 상품이미지는 상위노출에 큰 영향을 미치는 대표적인 중요 요소 중 하나라고 볼 수 있습니다.
- 현재, 오픈마켓 별 1,000px * 1,000px 에 대한 사이즈를 최적화할 수 있도록 합니다. (대표이미지 설정 시 필수!!)
- 상품상세설명
- G마켓/옥션의 경우, 860px을 지원하지만 픽셀 크기가 제한적이어서 한번의 큰 상세페이지를 첨부할 때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 11번가와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의 경우, 860px이며 크기는 제한이 없습니다.
- 원산지상품정보제공공시
- G마켓/11번가의 경우, 원산지 선택이 필수로 작성하도록 되어있습니다.
- 네이버 스마트스토어는 원산지를 선택필수로 작성하도록 되어있습니다.
- 하지만!! 이런 선택항목들도 가능한 한 필수로 작성해주시는 부분이 전체적인 부분을 위해서는 좋습니다.
이번엔 간단하게 G마켓/옥션, 11번가, 스마트스토어에 대한 비교를 해보았습니다.
다음은 더 세부적으로 채널별로 알아도 보고 다른 판매채널에 대해서도 좋은 내용들을 공유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온라인 셀러 팁 > 오픈마켓'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오픈마켓/스마트스토어] 현금영수증 가맹점 등록(가입) 방법 (0) | 2021.09.21 |
---|---|
[오픈마켓/스마트스토어] 개인사업자 등록 방법(feat. 통신판매업) (0) | 2021.09.0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