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셀러 팁] 오픈마켓 SEO 알고리즘 비교(G마켓/옥션, 11번가, 스마트스토어)

안녕하세요~! 우기입니다. :) 이번부터는 제가 온라인 셀러로 활동해오면서 도움이 되었던 내용들을 포스팅하려고 합니다.

특히!! 스마트스토어, G마켓/옥션, 11번가의 상품 등록을 할 때 구분되는 내용들을 전달드리겠습니다.

 

 

다른 포스팅에서도 상위노출에 도움이 되는 부분이라던지,  공유하면 좋을 내용들을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본격적으로 오픈마켓 채널별로 차이나는 부분들을 비교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오픈마켓 채널별 주요항목 비교

항 목 G마켓/옥션 11번가 스마트스토어
상품명 25자(수정불가)
프로모션명 포함
50자 SEO 기준
카테고리 검색 정확도
(그룹과 연관 : 대분류)
검색 정확도 카테고리 연관도/검색 선호도
판매기간 최대 90일 설정 안함(무제한) 설정안함(무제한)
판매가격 10원 이상(실 판매가) 상동 상동
판매수량 99,999 99,999 99,999
상품이미지 1,000 * 1,000 1,000 * 1,000 1,000 * 1,000
상품상세설명 860px(4만 픽셀 이하)
2.0에디터 사용 필수
이미지용량 7~10MB
860px 860px
배송정보설정 유료배송/무료배송/
금액별 조건부(그룹과 연관)
유료배송/무료배송 유료배송/무료배송
원산지상품정보제공고시 원산지선택필수
상세설명표기/기입
원산지선택필수
상세설명표기/기입
원산지선택필수
상세설명표기/기입

여기서 중요하게 살펴보면, G마켓과 옥션을 묶은 이유는 이 경우, 현재 ESM 2.0으로 함께 통합해서 관리하고 있습니다. :)

  1. 상품명
    • 스마트스토어와 11번가는 50자 이하이며, 스마트스토어는 SEO 기준으로 상품명을 등록할 수 있습니다.
  2. 카테고리
    • G마켓/옥션, 11번가는 키워드를 검색했을 때의 정확도에 초점이 맞춰져있습니다.
    • 스마트스토어는 카테고리 및 검색 선호도를 종합적으로 평가합니다.
      *즉, 스마트스토어의 경우는 해당 키워드의 상위노출하는 카테고리가 대부분 정해져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3. 판매기간
    • G마켓/옥션의 경우에만, 최대 90일로 이후 지속적으로 기간을 추가시켜줘야하는 점이 있습니다.
  4.  상품이미지
    • 상품이미지는 상위노출에 큰 영향을 미치는 대표적인 중요 요소 중 하나라고 볼 수 있습니다.
    • 현재, 오픈마켓 별 1,000px * 1,000px 에 대한 사이즈를 최적화할 수 있도록 합니다. (대표이미지 설정 시 필수!!)
  5. 상품상세설명
    • G마켓/옥션의 경우, 860px을 지원하지만 픽셀 크기가 제한적이어서 한번의 큰 상세페이지를 첨부할 때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 11번가와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의 경우, 860px이며 크기는 제한이 없습니다.
  6. 원산지상품정보제공공시
    • G마켓/11번가의 경우, 원산지 선택이 필수로 작성하도록 되어있습니다.
    • 네이버 스마트스토어는 원산지를 선택필수로 작성하도록 되어있습니다.
    • 하지만!! 이런 선택항목들도 가능한 한 필수로 작성해주시는 부분이 전체적인 부분을 위해서는 좋습니다.

 

이번엔 간단하게 G마켓/옥션, 11번가, 스마트스토어에 대한 비교를 해보았습니다.

다음은 더 세부적으로 채널별로 알아도 보고 다른 판매채널에 대해서도 좋은 내용들을 공유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