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생활] MSCI 지수 설명 및 투자방법 (feat. MSCI 편입종목)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에서도 주식 관련해서 MSCI 투자에 대한 설명을 드리려고 합니다.

 

최근, 뉴스나 유튜브 등을 보면 MSCI 지수, MSCI 신규 편입 종목 등의 용어를 들어보셨을 수도 있을 거에요.

이 MSCI가 무엇인지, MSCI를 활용한 투자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MSCI 지수란?

Morgan

Stanley

Capital

International index

이대로 직역하자면, 미국의 투자은행인 Morgan Stanley가 만들어 발표하는 세계 주가 지수를 의미합니다.
이 지수는 세계 최초로 만들어진 국제 지수로, 미국계 펀드의 약 95%가 지표로 삼을만큼 중요한 지표라고 합니다.
따라서, MSCI 지수를 추정하는 금액이 엄청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MSCI 지수는 약 3개월에 한 번씩 구성종목을 변경하고, 이 과정을 바로 리밸런싱한다고 표현합니다.
(2월, 5월, 8월, 11월)

 

MSCI 지수는 크게 3개 시장으로 구성이 됩니다.

1. MSCI 선진국지수 - 선진국 국가 포함

2. MSCI 신흥국지수 - 신흥국 국가 포함 (우리나라)

3. MSCI 프런티어지수 - 신흥국은 아니지만, 제2의 신흥국으로 불리는 국가 포함

 

우리나라는 MSCI 신흥국지수에 속하고, 이 지수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MSCI 신흥국 지수는 MSCI Emerging Markets Index로 표현이 됩니다.

MSCI 신흥국 지수

 

또한 MSCI KOREA지수는 한국 기업만 모아놓은 지수를 의미합니다.

우리 나라에 해당 되는 지수만 보고자 하면, 다음과 같은 지수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

 

MSCI KOREA 글로벌 지수

 

추가로, MSCI KOREA 종목을 아래에서 살펴보겠습니다.

MSCI KOREA 포함 종목

 

삼성전자가 31.31%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부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 MSCI 종목에서 빠지거나, 비중이 줄어든 종목은 외국인 유치 자금이 유출될 수 밖에 없습니다.

반대로 MSCI 신규 종목에 편입이 될 경우는, 글로벌 자금이 유입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MSCI 신규 편입 종목 발표 후, 확정 날짜까지는 기대감을 통한 주가가 오르고

편입 일자 이후는 재료소멸로 주가가 하락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이 부분이 항상 정확하지는 않더라구요.🤣

작년 기준으로 살펴봤을 경우는 더존비즈온과 셀트리온, SK바이오팜 등을 꼽을 수 있는데요.

 

더존비즈온은 실제로 MSCI 일자가 확정되고 주가가 우상향 이후, 해당 날짜 이후는 하락하는 추세를 보였습니다.

SK바이오팜, SK케미컬 등도 더존비즈온과 비슷한 추세를 보였습니다.

 

반면, 셀트리온은 해당날짜까지는 횡보하다가, 확정 일자 이후 주가가 상승하는 추세를 보였습니다.

 

따라서 MSCI 지수의 공식은 없지만!!

신규 편입 종목은 확정일자 이후 상승할  가능성이 있고,

빠지는 종목은 확정일자 이후 하락할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합니다.
(제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많은 투자자들이 활용을 하니 가능성을 고려해서 투자하시면 좋을 듯 합니다.✨)

 

 

MSCI 투자법

MSCI 지수는 간단하게 2, 5, 8, 10월마다 모건스탠리캐피털이 꼼꼼히 기업을 정리해서 선정하는 걸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MSCI 편입 관련한 내용 발표 이후, 실제 반영까지의 기간이 존재합니다. (평균 2~3주)

이 사이 기간을 노리는 투자법을 많이 활용합니다.
위에서 말씀드렸듯이, 100%는 없지만 편입 되기까지는 흐름이 좋지만 편입 후에는 흐름이 나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번 분기에는 5월 11일 편입 종목이 발표되고, 실제 편입 날짜는 5월 28일입니다.

기사를 통해서 신규 편입 예상 종목을 살펴보겠습니다.

 

MSCI 편입 종목 매수해볼까 - 한국경제 기사

지수 편입에 따른 예상 자금 유입 규모는 HMM이 2775억원, 하이브가 1225억9000만원이고,
SKC는 1017억5000만원, 녹십자는 804억9000만원의 자금 유입이 예상된다고 합니다.

 

 

정리하자면,

1. 분기마다 발표하는 MSCI 신규 편입 종목을 살펴봅니다.
   (예상 종목을 통해 먼저 살펴볼 수도 있을거에요.)

2. 신규 편입 종목에 대해, 기업의 재무제표 및 다양한 지표를 확인합니다.
   (매출액, 영업이익 등의 과거 지표와 현재 지표를 비교하고 이평선 등의 자료를 활용할 수 있겠죠~?😉)

3. 이 때, 실적도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매력있는 종목이 있다면 투자 시, 참고합니다.

 

 

유튜브 삼프로 TV나, 다양한 관련 채널 등에서 MSCI 발표 시점이 되면 영상이 올라올 거에요.

그 때, 종목 및 기업 가치를 분석을 통한 투자를 한다면, 좋은 결과를 낼 수 있을 거라고 믿습니다!!

 

따라서 오늘은 MSCI 지수라는 것이 있고, 이 지표를 활용한 투자를 할 수 있다는 부분에 대해 설명드렸어요.

꼼꼼하게 공부해서 우리 모두 성투합시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